학칙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본교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DESIGN/ART의 광범하고 정밀한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하며, 인격을 도야하여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명칭)

본교는 ‘서울사사다 패션스쿨’ 이라 한다.

제 3 조 (위치)

본교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136길 14에 둔다.

제 4 조 (설치전공)

본교에는 다음 각 호의 전공을 1차 신설한다.

① 패션 디자인

 

제 2 장 편제

제 5 조 (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2년으로 한다.

제 6 조 (사전공지)

① 평가인정을 받은 과목의 운영계획을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② 해당학기 개설 예정인 과목의 강의계획서, 수업시간표 등의 학습과정 내용과 수업료를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제 7 조 (학년, 학기)

① 학년은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28일까지로 한다.

② 학기를 다음과 같이 2학기로 나눈다.

제 1 학기 :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제 2 학기 : 9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28일까지

제 8 조 (수업일수)

① 수업일수는 매 학기 15주 이상으로 한다.

② 천재지변 기타 교무 형편상 부득이한 사유로 수업일수를 충당할 수 없을 경우에는 학장의 승인을 얻어 총 수업일수에서 2주 이내를 감축할 수 있다.

제 9 조 (휴업일)

① 정기휴일은 다음과 같다.

  1. 하기방학: 6월 말부터 8월말 사이
  2. 동기방학: 12월 말부터 2월말 사이
  3. 개교기념일
  4. 토요일, 일요일
  5. 법정공휴일

② 하기방학/동기방학의 기간 및 입시휴업은 필요에 의하여 학장이 따로 정한다.

 

제 3 장 입학, 편입학 및 등록

제 10 조 (입학시기)

입학을 허가하는 시기는 학습과정 시작일 하루 전까지로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등록이 불가한 경우 개강일로부터 1주일 이내에 등록할 수 있다.

제 11 조 (입학자격)

① 제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2.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제 12 조 (입학지원)

본교에 입학을 희망하는 자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① 국내교육기관 이수자

구분구비서류
고등학교 졸업자(예정자)입학원서, 졸업증명서(졸업예정증명서), 생활기록부, 등본
대학교 제적자(휴학자)입학원서, 제적증명서(휴학증명서), 성적증명서, 등본
대학교 졸업자입학원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본

② 외국교육기관 이수자

구분구비서류
초․중․고등학교 전 과정을 외국에서 졸업한 경우1.초․중․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원본&한글번역공증 각각 1통2.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고등학교 학력인정확인서
초․중․고등학교 전 과정을 외국에서 졸업한 경우(중간에 전학경험이 있을 경우)

예를 들어, A고등학교에서 B고등학교로 전학한 경험이 있을 경우,

  1. 초․중학교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원본&한글번역공증서 각각 1통
  2. A고등학교 재학증명서 or 제적증명서, 성적증명서 원본&한글번역공증 각각 1통 B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원본&한글번역공증 각각 1통
  3. 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A고등학교에서 B고등학교 학력인정확인서
외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한 경우
  1. 외국대학(교)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한글번역공증 각각 1통
  2. 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대학교 학력인정확인서
한국에서 교육과정을 자퇴하고 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예를 들어 한국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1학기에 자퇴하고 외국에서 고등학교 졸업한 경우,

  1. 한국 당해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제적(자퇴)증명서 1통
  2. 외국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1통, 성적증명서(1학년 2학기~3학년 2학기까지 증명)&한글번역공증 1통
  3. 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고등학교 학력인정확인서
한국에서 교육과정을 자퇴하고 외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한 경우
  1. 외국대학(교)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원본&한글번역공증 각각 1통
  2. 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대학교 학력인정확인서

제 13 조 (입학전형)

①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으로 나누어 선발한다.

② 특별전형은 학장이 정한 자격에 부합되는 자 만이 응시할 수 있으며 그 자격은 입학전형 일정이 발표되는 시기에 함께 발표된다.

③ 각 전형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입학전형관리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고지된다.

제 14 조 (입학전형관리위원회)

① 입학전형의 공정한 심사 및 관리를 위하여 입학전형관리위원회를 둔다.

② 입학전형관리위원회는 학장 직속으로 설치하되 5인 이내로 구성하고 그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학장이 따로 정하며 5인위원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위원장-학장
  2. 부위원장-학과장
  3. 위원-㉠ 교학행정실장 ㉡ 교학행정과장 ㉢ 전임강사

제 15 조 (입학허가)

교무회의 사정을 거쳐 학장이 허가한다. 다만 재입학의 경우에는 교무회의의 사정을 거치지 아니할 수 있다.

제 16 조 (입학허가자의 등록)

① 입학이 허가된 자는 정해진 기일 내에 수업료 및 기타 납입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입학금, 학생회비는 규정에 의거하여 징수할 수 없다.)

② 등록이 허가된 자는 본교가 정한 기간 내에 등록금을 은행 또는 본교 교학행정실에 납부할 수 있으며, 기간 내에 완납하기 어려운 경우는 지도교수 상담 후 분납(연기)신청서를 작성하여 교학행정실장의 승인을 받아 분납(연기)할 수 있다.

③ 정당한 이유 없이 기일 내에 등록을 하지 않는 자는 입학허가를 취소한다.

제 17 조 (등록)

① 수업료는 학습과정별로 징수하며, 현금, 계좌이체, 카드결제 등의 방법으로 수납이 가능하다.

② 소정의 기일 내에 등록을 못한 자에 대하여는 제적 처리한다. 단,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등록기간 만료 전에 분납신청 또는 등록 연기원을 제출할 수 있다.

 

제 4 장 학적

제 18 조 (휴학)

①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3주일 이상 수업할 수 없는 자는 학부모의 동의에 의한 휴학원을 제출하여 학장의 허가를 얻어 휴학할 수 있다.

② 질병으로 인한 휴학은 종합병원 의사가 발행한 진단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③ 학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정상적인 수업을 받을 수 없다고 인정되는 자에 대하여 휴학을 명할 수 있다.

④ 휴학은 2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에만 허가한다. 휴학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하고 재학 중 1회에 한하여 허가한다. 다만 휴학기간중이라도 학장의 허가를 받아 복학 할 수 있다.

⑤ 병역으로 인해 휴학할 경우 해당 기간 휴학을 할 수 있고, 휴학계 제출은 입영 2주일 전부터 가능하며 반드시 입영통지서사본을 첨부하여야 한다.

⑥ 휴학신청가능기간은 등록금 고지 사항에 첨부된다.

제 19 조 (자퇴)

자퇴하고자 하는 자는 자퇴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학장이 이를 허가하면 제적된다.

제 20 조 (제적)

다음 각 호에 해당한 자는 학장이 이를 제적한다. 단 교무위원회를 열어 해당 학생을 출석하게 한 다음 충분한 소명 기회를 주는 청문절차를 실시한다. 단, 해당 학생이 참석을 거부할 경우 기타 절차 없이 제적한다.

① 휴학기간 경과 후 3주일 이내에 정당한 이유 없이 복학하지 않는 자

② 수업료 등의 납입금을 소정 기일 내에 납입하지 아니한 자

③ 성적이 불량한 자

④ 재학연한 내에 본교 소정 전 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자

⑤ 징계에 의하여 퇴학처분을 받은 자

제 21 조 (복학)

휴학기간이 만료된 자는 다음 각 호에 의해 복학할 수 있다.

  1. 복학을 하고자 하는 학생은 정해진 기일에 복학계를 제출하고 등록을 하여야 한다.
  2. 해당학기 미등록자는 등록금 납부마감일 전에 납부확인이 되어야 등록이 완료되며 기등록자는 복학계 제출만으로 등록이 완료된다.

제 22 조 (재입학)

① 제적된 자는 학과장의 제청에 의하여 1회에 한해 재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② 제적된 자는 제적된 날부터 6개월이 경과한 후 재입학 할 수 있으며 3년 이내의 기간내에 재입학 할 수 있다. 재입학 허가는 학장의 승인에 의해 최종 허가되며 제적된 사유가 학생 본분에 어긋날 경우 학장은 재입학을 불허할 수 있다.

제 23 조 (징계)

① 학장은 학과장 이하 교수부회와 심의를 거쳐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을 징계할 수 있다. 단 징계대상자로 하여금 소명의 기회를 주는 절차를 거처야 하며 대상자가 이를 거부할 경우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1. 학칙을 위반한 자
2. 무단결석이 3주를 초과한 자
3. 학업성적이 열등하고 품행이 불량한 자로서 개선의 가망이 없는 자
4. 학생의 본분에 어긋난 행위를 한 자
② 징계는 경고, 근신, 퇴학으로 구분한다.

제 24 조 (학사경고 및 승급심사)

수업년한(1학년) 성적(평점)이 1.0 미만인 자는 승급심사를 거쳐야 하며 승급심사에서 불합격된 자는 2학년으로의 진학이 불가하다. 승급심사 결과는 특별수업 출석률(80%) 및 결과물로 정해지며 승급심사는 교무위원회에서 담당한다.

제 25 조 (수업료)

① 학생은 매학기 등록시기에 수업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② 납부한 납입금중 반환사유가 발생할 경우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대통령령 제 26591호 제4조 2항에 의거 이를 반환하여야 한다.

구 분반환사유 발생일반환금액
제4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1.과오납의 경우
 과오납된 금액 전액
제4조제2항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이 병역법에 따른 병역 의무를 이행하기 위형 군에 입대하는 경우 등 법령에 의하여 학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학생이 학습 포기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학생이 본인의 질병․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학습을 시작하지 아니하거나 학업을 계속하지 못하게 된 경우
수업 시작인 전일까지학습비 전액
수업 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 전학습비의 6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6 이상부터 1/3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학습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학습비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2 이상 경과반환하지 않음
  1. 학습자가 최초 학습이 시작한 뒤 등록하여 학습비를 납부한 경우, 학습비 징수(수업) 기간 첫날부터 학습한 기간으로 봄

제 26 조 (장학금)

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한 자는 교무위원회 심의를 거쳐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② 자세한 장학규정은 세칙으로 둔다.

 

제 5 장 학사교육과정

제 27 조 (수업)

① 수업시간은 이론 50분, 실험․실습은 100분을 한 시수로 한다.

② 수업시간표는 학생 모집 시 홈페이지에 게시하며 수업시간표의 변경이 있을 경우 학생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사전 공지한다.

③ 해당학기에 개설되는 과목의 교․강사는 수업 강의계획서를 학과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학과장은 이를 면밀히 검토한 후 홈페이지 등에 게시한다. 교․강사는 개강 시 학생들에게 강의계획서 내용을 설명하고 이에 따라 강의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 28 조 (출석 및 수업관리)

① 학생 출결사항은 담당 교․강사가 매 시수 단위로 출석부에 기록하며 직접 관리한다.

② 지각, 조퇴, 결석은 구분하여 기입하고 각각의 지각 3회와 조퇴 3회는 결석 1회로 환산한다.

③ 교․강사는 종강일로부터 1주일 이내에 작성된 출석부를 학과장에게 제출한다.

④ 교․강사는 수업시간을 정확히 준수하며 부득이 한 사정으로 휴강 등의 수업시간 변경이 있을 시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공지하여야 한다. 교․강사는 휴․보강 신청서를 작성하여 학과장에게 제출하며 출석부에 휴․보강 날짜를 기입한다.

⑤ 학생이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결석 또는 지각, 조퇴 하였을 경우 행정실로부터 공결승인신청서를 받아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교․강사에게 제출하며 교․강사는 총 수업시간의 20%에 한하여 출석으로 인정한다.

  1. 직계가족의 사망 및 질병

㉮ 부모 사망 : 5일간

㉯ 조부모 사망 : 3일간

㉰ 형제,자매 사망 : 5일간

  1. 병무 관계에 의한 결석
  2. 본인 결혼 : 5일
  3. 직계 형제자매의 결혼
  4. 본인의 신병
  5.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

※ 이외 사항은 학장의 승인에 의해 출석으로 처리 될 수 있다.

제 29 조 (학점이수규정)

① 학습과정별 종료일 기준으로 매년 3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말일까지의 학점(연간 최대 이수학점)은 42학점으로 제한한다.

② 학습과정별 종료일 기준으로 매년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또는 9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말일까지의 학점은 각각 24학점으로 제한한다.

③ 학점인정 교육과정 이수학점 중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과목 학점은 교과부의 승인을 얻어 인정받을 수 있다.

제 30 조 (운영지침)

① 학점인정 교육과정 개설과목은 학기 수업개시 전에 학장이 따로 정하며 본교커리큘럼 교육과정은 학과장이 정하여 학장의 승인을 얻어 개시한다.

② 학습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의 운영계획, 수업계획서, 수업시간표, 수업료, 교강사명 등을 공고한다.

③ 평가인정 받은 서울사사다패션스쿨 명칭을 사용하여야 하며,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임을 표기하여야 한다.

제 31 조 (출석관리)

① 출석부는 항시 교무행정실에 비치하며 교, 강사가 직접 관리, 체크한다.

② 교수 및 강사는 학습과정 종료일부터 1주일 이내에 학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출석 매뉴얼을 세칙으로 둔다.

제 32 조 (시험 및 과제물)

① 시험은 정기시험과 수시시험, 추가시험으로 구분한다. 정기시험은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하며 객관적인 성적평가를 위해 주관식시험과 객관식시험을 병용하여 실시한다. 수시시험은 과제물 평가 등을 포함하여 교․강사가 수시로 실시한다. 추가시험은 천재지변 등 공결 사유로 정기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학생에게 실시한다. 추가시험 신청자는 5일 이내에 실시하며 그 성적은 B+등급 이하로 한다.

② 과제물은 강의계획서에 작성된 대로 부여하며 공정하고 객관성 있는 평가를 하여 성적에 반영한다.

 

제 6 장 성적 및 졸업

제 33 조 (성적평가 및 성적부여)

① 학업성적은 각 과목에 대해 100점 만점으로 하고 출석, 평소 학습성적 및 수업태도, 과제 및 시험성적 등을 종합평가 한다. 다만 실습, 실기 및 기타 이에 준하는 특정교과의 성적 평가는 이를 따로 정할 수 있다.

② 학업성적은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등급배점평점
A+100~954.5
A94.9~904.0
B+89.9~853.5
B84.9~803.0
C+79.9~752.5
C74.9~702.0
D+69.9~651.5
D64.9~601.0
F60미만0

③ 각 학생의 시험 성적, 출석 상황, 학습 태도 등을 종합하여 성적을 부여하며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실험․실습으로 이루어진 학습과정은 절대평가로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④ 성적 반영은 정기․수시 시험 80%, 출석 20%를 반영함을 원칙으로 한다.

⑤ 정기시험은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으로 구분하며 수시시험은 과제물 평가 등을 포함하여 교․강사가 수시로 실시한다. 정기시험은 객관식과 주관식의 혼합 출제가 가능하며 공정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채점 전에 채점기준표와 모범답안 등을 작성한다.

⑥ 출석성적의 비율은 전체 성적의 20%를 초과할 수 없다.

⑦ 정기 시험(중간․기말)에 모두 결석하거나 출석 미달인 경우 해당 과목은 F학점 처리 된다.

⑧ 학생 본인이 아닌 사람이 대리 출석하여 정기 시험을 보거나 시험 중 부정행위를 했을 경우 F학점 처리 된다. 시험 중 부정행위에 해당되는 행동은 아래와 같다.

– 시험 시작 전에 시험 문제를 열람하는 행위

– 시험 시작 전 또는 종료 후에 답안을 작성하는 행위

– 허용되지 아니한 통신기기를 가지고 있는 행위

– 시험기간 동안 부정한 자료를 가지고 있는 행위

– 시험감독관의 정당한 지시에 불응하는 행위

– 시험의 공정한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로서 시험감독관이 판단하는 행위

– 다른 수험생의 답안지를 보거나 본인의 답안지를 보여주는 행위

– 부정한 자료를 보거나 무선기기 등을 이용하는 행위

– 학생사이에 성명, 학번 등을 바꿔 답안지를 작성, 제출하는 행위

– 그 밖에 부정한 수단으로 본인 또는 다른 사람의 시험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

제 34 조 (성적표 배부 및 성적 이의신청)

① 해당학기의 성적표는 개별 공지를 통해 정해진 기간 내에 성적을 열람할 수 있고 성적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종강일 이후 14일 이내에 담당 교․강사에게 정정 신청을 할 수 있다.

② 성적 열람 및 정정기간 종료 후 7일 이내에 성적을 확정한다.

제 35조 (강의평가)

① 학장은 개설된 모든 과목을 대상으로 수강을 종료한 학생들에게 일제히 강의평가를 실시한다.

② 강의평가는 기말시험 기간에 일제히 실시되며 강의평가 결과는 교․강사에게 개별 통보한다. 강의평가 결과는 강의개선에 적극 활용하며 교․강사의 재임용 등 각종 평가에 활용한다.

제 36 조 (졸업 및 학위수여)

① 학점 인정 교육과정에 의한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학위취득학점(학사 140학점, 전문학사 80학점)이 충족된 자는 교육부 장관명의의 학위를 수여한다.

② 졸업패션쇼 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자는 졸업 사정에서 제외된다.

 

제 7 장 학생활동

제 37 조 (학생회)

학생은 총학생회 등 학생단체를 구성할 수 있으며 본회는 서울 사사다 패션스쿨 학생회라 칭한다.

제 38 조 (목적)

학생회는 본교 교육목표에 부합되는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학문연구를 목적으로 하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 39 조 (임원)

본회는 학생회장 1명, 과대표, 반대표, 총무를 두며 학생회장은 졸업쇼 위원회 위원장을 겸임할 수 있다.

제 40 조 (회원의 권리와 의무)

본회 회원은 재학생들로 이루어지며 자치활동에 참여할 권리와 회칙을 준수하고 회비를 납부할 의무를 가진다.

제 41 조 (학생회 지도)

학생회는 학과장의 지도하에 활동하게 되며, 학과장은 월 1회 이상의 정기회의를 통해 학생회 활동을 보고받는다.

제 42 조 (학생활동의 한계)

학생은 수업․연구 등 학교의 기본적인 기능과 업무수행을 방해하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인 행위와 교육목적에 위반되는 활동을 할 수 없다.

 

제 8 장 교수회 및 교무위원회

제 43 조 (교수회 구성)

본교에 교수회를 두며 전임강사 이상의 교원으로 조직한다.

제 44 조 (교수회 소집 및 심의)

① 교수회는 학장이 이를 소집하고 의장이 되며 학장 부재 시는 학과장이 직무대리로 업무를 수행한다.

② 교수회는 학장의 자문에 응하고 학칙변경에 대한 관항 사항, 교육개선 사항, 기타 학장이 부의하는 사항 등을 심의한다.

제 45 조 (교무위원회 구성)

교무위원회는 학장, 학과장, 행정실장, 행정과장 등의 교직원으로 조직한다.

제 46 조 (교무위원회 소집 및 심의)

① 교무위원회는 학장이 소집하고 의장이 되며, 학장 부재시 행정실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② 교무위원회는 학장의 자문에 응하며,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1. 입학, 진급, 수료, 졸업에 관한 사항
  2. 교과과정에 관한 사항
  3. 학생상벌에 관한 사항
  4. 기타 학장이 부의하는 사항

 

제 9 장 직제

제 47 조 (교직원)

본교에 학장, 교수, 전임강사 및 일반직원을 둔다.

제 48 조 (직제)

① 본교에 학사행정실, 교강사실, 기타 필요한 부서를 둔다.

② 각 실에는 실장을 두고 실장은 학장의 명을 받아 소속직원을 지도, 감독한다.

③ 각 부서의 사무분장은 따로 정한다.

 

부칙

① (제정일) 이 학칙은 2010년 1월 1일 제정되어 시행한다.

② (개정일) 이 학칙은 2016년 1월 1일 개정되어 시행한다.

 

세칙

제 1 조 (출석)

① 출석 체크 유의사항

– 출결사항은 반드시 볼펜으로 작성한다.(연필, 샤프 사용 금지)

– 출결사항 수정 시 수정액이나 수정펜의 사용은 절대 금지한다. 수정 할 부분에 빨간색 펜으로 두선을 긋고 담당교수의 사인을 한 후 수정한다.

– 출석은 ○, 지각은 Ø, 결석은 /, 조퇴는 × 로 체크한다.

 

② 출석인정

– 아래 사항에 해당되는 부분은 결석을 했더라도 증빙서류를 제출할 경우 출석으로 인정한다

  1. 직계가족의 사망 및 질병

㉮ 부모 사망 : 5일간

㉯ 조부모 사망 : 3일간

㉰ 형제,자매 사망 : 5일간

  1. 병무 관계에 의한 결석
  2. 본인 결혼 : 5일
  3. 직계 형제자매의 결혼
  4. 본인의 신병
  5.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

※ 이외 사항은 학장의 승인에 의해 출석으로 처리 될 수 있다.

③ 휴강 및 보강

– 휴․보강 계획서 제출 및 공고 : 교수 또는 강사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휴강을 하는 경우 휴․보강 계획서를 학과장에게 제출하고 휴․복강 계획 공고

– 법정 공휴일에 의한 휴강은 개강 종료 후 1주일 이내까지 보강을 해야 한다. 1학점 기준 15시수 이상 수업을 운영하여야 한다.

④ 출석률 산정 유의사항 및 출석 성적 부여

– 출석 성적의 비율은 전체 성적의 최대 20%로 한다.

– 출석 미달자는(전체 출석률 80% 미만) 출석 점수는 0점 처리되며 F학점 처리된다.

– 출석률 산정 기준(출석률=출석시수/총수업시수×100%)

– 총수업시수는 45시수(15주)이며 각 시간마다의 출석체크를 통해 출석률을 산정한다.
다.

⑤ 출석점수 계산표

출석률출석점수
100%20
95% 이상~100 미만19
90% 이상~95 미만18
85% 이상~90 미만17
80% 이상~85 미만16
80% 미만F

⑥ 출석부 보관 및 확인

– 출석부는 항시 교무행정실에서 보관한다.

– 수업 전에 담당 교수가 직접 행정실에서 출석부를 받아 보관하고 수업후 5일이내에제출한다. (학생이 출석부를 관리하는 일이 없도록 교육)

 

제 2 조 (성적)

① 학력평가

– 성적은 시험 성적, 출석 상황, 학습태도 등을 종합하여 부여

– 성적 반영은 정기․수시․과제물 80%, 출석 20%로 한다.

– 정기시험은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하며 객관식, 주관식 등을 혼합하여 출제한다.

– 수시시험 및 과제물을 학습과정별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계속적인 학습활동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교․강사가 수시로 실시한다.

–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시험답안지는 채점 이후 본교에 제출한다.

– 시험답안지는 정확하게 채점되어야 하며 시험 미 응시자는 0점 처리한다.

단, 미 응시에 대한 사유 인정 시(증빙서류 제출 자에 한함) 재시험 가능하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5일 이내에 실시, 그 성적은 B+등급 이하로 한다.

– 레포트는 채점된 상태로(점수 표기) 제출한다.

 

② 유의사항

– 성적 평가기준은 개강 전에 제출한 강의계획서에 따른다.

– 정기 시험(중간,기말시험)에 모두 결시하거나 출석 미달인 경우의 해당 과목은 F처리 한다.

– 학력평가 성적기입은 반드시 볼펜으로 하며 정정시에는 교•강사 도장 및 사인으로 한다.

 

③ 성적•출석 평가표

– 성적•출석 평가표는 담당교수 이메일로 송부되며 유의 사항 및 기입 방법등도 함께 송부된다.

 

④ 성적 기입 이후 사사다 패션스쿨에 제출해야하는 서류 목록

– 출석부(성적 기입까지 마무리가 된 출석부)

– 중간고사 시험지/학생답안지/모범답안지

– 기말고사 시험지/학생답안지/모범답안지

– 레포트

– 포트폴리오 및 과제물 증빙서류

 

⑤ 성적 분포(상대 평가 인원 분포)

성적분포
점수90점 이상80점~90점70점~80점70점 미만
배분률25%45%25%4%

* 실험․실습 과목은 절대평가 허용

 

⑥ 성적 열람 및 이의신청

– 성적 열람 및 정정 신청 : 학생은 정해진 기간 내에 성적을 열람할 수 있고, 성적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기가 내에 담당 교․강사에게 정정 신청 할 수 있다.

– 성적 열람기간 및 정정기간 : 종강일로부터 14일 이내

– 성적 열람 및 정정기간 종류 후 7일 이내에 성적은 확정되며 학습자가 항시 조회할 있도록 함.

서울 사사다 외국인 기술연수생(D-4-6) 관리 규정

1 장 총 칙

1 (목적) 본 규정은 출입국관리법19조의4, 동법 시행령 제24조의8 및 교육부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서울 사사다 패션스쿨(이하 사사다라 한다)의 외국인 연수생 관리에 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하여, 외국인 학생의 안정적인 연수를 지원하고 사사다의 글로벌 패션디자인 교육을 실현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외국인연수생 정의) 외국인연수생은 패션디자인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사사다에서 수학하는 외국인학생을 말한다.

3 (적용범위) 본 규정은 사사다에서 수학하는 외국인연수생(이하 연수생이라 한다)’ 관리업무에 적용된다.

 

2 장 전담부서

4 (입학 및 관리주관부서) 연수생 입학 및 관리주관부서는 국제교류센터로 정한다.

국제교류센터에서는 연수생의 입학 모집을 위해 국내외의 유치 활동을 하며, 연수생의 입학은 출입국 관리법사증업무 자격별 안내 매뉴얼학칙에 정해진 바에 따른다.

국제교류센터는 연수생의 입학, 생활, 안전 및 출입국 업무에 대하여 관리한다.

5 (관리지원부서) 연수생의 관리 지원부서 및 담당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사행정실 : 연수생의 수업 진행 및 수료 등 학사 전반에 대한 관리 지원,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 의거 한 학사 행정 업무

2. 교학실 :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연수생 수업 지도 교강사 선발, 커리큘럼 작성 및 보완 업무

 

3 장 입학 및 등록

6 (입학 및 모집정원) 연수생 입학은 3월 학기과 9월 학기 2회 모집한다.

모집정원은 3월 학기와 9월 학기 각 20명 이내로 모집한다. 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적인 기술연수를 위해 모집인원은 20명을 넘어서는 안된다. 3월 학기 연수생 모집이 정원에 미달 된다 해도 9월 학기 연수생 모집이 20명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7 (입학지원서 및 구비서류) 외국인 연수지원자(이하 지원자이라 한다)는 입학지원서를 작성하여 국제교류센터에 제출한다.

국제교류센터는 지원자가 제출한 입학지원서를 통해 학력, 가족관계, 한국어능력, 연령 등을 확인하고 조건에 부합되는 지원자에게 아래 항목의 구비서류를 제출하도록 한다.

1. 여권사본

2. 출생신고서(영문 번역 공증)

3. 가족관계증명서(영문 번역 공증)

4. 재정증명서(영문 번역 공증)

5. 재정증명서를 증명할 수 있는 증빙서류(해당자에 한함)

6. 학생 본인명의의 잔고증명서(5,000$ 이상, 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영사 확인)

7. 학생 부모의 최근 6개월 입출금 확인서(영어 번역 공증)

8. 고등학교 졸업증명서(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영사 확인, 영문 번역 공증)

9. 고등학교 성적증명서(아포스티유 확인서 또는 영사 확인, 영문 번역 공증)

10. 반명함 사진(3cmX4cm) 4매 이상

11. 한국어능력 증빙서류(토픽 1급 이상 성적표 또는 세종학당 초급 이상 수료증)

8 (입학지원서 및 구비서류 제출 기한)

3월 학기 지원자 : 입학 전년도 1015일 까지

10월 학기 지원자 : 입학 년도 415일 까지

9 (면접 및 면접 일정) 국제교류센터는 입학지원서 및 구비서류를 제출한 지원자 전원을 대면 면접한다. 다만 천재지변이나 질병 등 피치 못할 사정이 생길 경우 비대면으로 면접이 진행 될 수 있다.

면접은 국제교류센터 센터장이 주관하며 3월 학기 입학 지원자는 입학 전년도 1031일 까지, 10월 학기 입학 지원자는 입학년도 430일까지 진행한다.

10 (입학허가서 및 교육비 납부) 국제교류센터는 구비서류 심사 및 면접 심사를 통해 합격자를 선발하고 기술연수 입학전형에 합격한 지원자에게 입학허가서와 교육비 인보이스를 발행한다.

사사다 국제교류센터로부터 입학허가서와 교육비 인보이스를 발급 받은 지원자는 10일 이내에 교육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교육비를 납부하지 않거나 입학을 포기한 지원자는 입학허가를 취소한다.

11 (사증발급인정신청) 국제교류센터는 구비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통해 입학허가서를 교부받은 지원자의 교육비 납부가 확인되면 출입국관리법에 의거 지원자를 대리하여 사증발급인정신청서를 구비서류와 함께 제출한다.

국제교류센터는 사증발급인정신청 접수번호를 지원자에게 통지한다.

12 (사증발급인정신청의 허가 및 불허) 국제교류센터는 출입국사무소로부터 사증발급인정신청에 대한 결과를 통보 받은 후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1. 사증발급인정 허가 : 허가를 받은 지원자에게는 사증발급인정서를 교부한다. 또한 한국 입국일정을 공지하고 기숙사비용 및 납부일을 공지한다.

2. 사증발급인정 불허 : 불허를 받은 지원자에게는 불허 받은 사유와 함께 입학허가를 취소한다. 다만 불허 사유가 지원자의 잘못이 아닌 사사다의 잘못일 경우 입학허가를 유지하고 사증발급인정을 재신청한다. 불허 받은 지원자의 교육비는 학칙에 의거 수수료를 제외한 전액을 반환한다.

 

4 장 교육 과정 및 학사 관리

13 (교육과정) 사사다는 연수생에게 패션디자인 실무과정을 교육한다.

사사다는 연수생에게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학위취득 교육과정을 안내한다.

14 (수업연한) 연수생 수업연한은 최대 2년으로 한다. 다만, 외국인 연수생은 체류기간이 1년이 되는 시점에서 체류지 관할 출입국사무소에 체류기간연장을 신청하여야 하며 연장을 허가 받았을 경우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15 (수업일수 및 휴·보강) 수업일수는 매 학기 15주 이상으로 한다.

담당 교강사의 사정에 의한 휴· 보강은 학사행정실의 허가를 받아 진행해야 하며 국제교류센터 전문상담사에게 전달하여 연수생에게 공지하도록 한다.

공휴일에 의한 휴강도 보강수업을 하여야 하며 담당 교강사는 보강수업일자를 결정하여 연수생에게 공지하여야 한다.

16 (커리큘럼) 연수생 교육 커리큘럼은 국내 학생 커리큘럼을 기초로 하여 작성한다.

수업은 한국어로 진행되며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진행한다.

 

학기

과목

학점

학기

과목

학점

1학기

서양복식사(이론/전필)

3

2학기

플랫패턴디자인1(이론/전필)

3

의복구성1(이론/전필)

3

패션마케팅(이론/전필)

3

패션디자인론(이론/전필)

3

의복과색채(이론/전필)

3

패션드로잉실습(실기/전선)

3

패션드레이핑2(실기/전선)

3

패션드레이핑1(실기/전선)

3

패션일러스트레이션(실기/전선)

3

3학기

패션소재연구(이론/전필)

3

4학기

창작디자인실습(실기/전선)

3

남성복구성실습(실기/전선)

3

패션컬렉션(실기/전선)

3

테일러링(실기/전선)

3

패션트렌드분석(이론/전선)

3

플랫패턴디자인2(실기/전선)

3

패션디자인세미나(이론/전선)

3

한국의상구성1(실기/전선)

3

패션포트폴리오(실기/전선)

3

연수생 커리큘럼은 다음 항목과 같으며 학원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17 (출석관리) 외국인 연수생 출석부는 항시 학사행정실에 비치하여야 하며 국제교류센터 전문상담사는 매일 외국인 연수생의 출결석 현황을 체크한다.

결석일이 3일 이상인 과목은 성적과 관계없이 F학점 처리한다.

출석부는 매학기가 종료된 후 1개월 이내에 출입국사무소에 제출한다.

18 (시험 및 과제물) 시험은 정기시험과 수시시험으로 구분한다. 정기시험은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하며 객관적인 성적평가를 위해 주관식시험과 객관식시험을 병용하여 실시한다. 수시시험은 과제물 평가 등을 포함하여 교강사가 수시로 실시한다.

과제물은 강의계획서에 작성된 대로 부여하며 공정하고 객관성 있는 평가를 하여 성적에 반영한다.

19 (성적) 학업성적은 각 과목에 대해 100점 만점으로 하고 출석, 평소 학습성적 및 수업태도, 과제 및 시험성적 등을 종합평가 한다. 다만 실습, 실기 및 기타 이에 준하는 특정교과의 성적 평가는 이를 따로 정할 수 있다.

학업성적은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등급

배점

평점

A+

100~95

4.5

A

94.9~90

4.0

B+

89.9~85

3.5

B

84.9~80

3.0

C+

79.9~75

2.5

C

74.9~70

2.0

D+

69.9~65

1.5

D

64.9~60

1.0

F

60미만

0

 

 

성적 평가기준은 개강 전에 제출한 강의계획서에 따른다.

출석을 포함한 총점이 60점 미만일 경우 학점은 F학점으로 한다.

출석률이 80% 미만일 경우 학점은 F학점으로 한다.

담당 교· 강사는 학기 종료 후 다음 서류 목록을 학사행정실에 제출해야 하며 사사다는 5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1. 출석부(성적 기입까지 마무리가 된 출석부)

2. 중간고사 시험지/학생답안지/모범답안지

3. 기말고사 시험지/학생답안지/모범답안지

4. 레포트, 포트폴리오 등 기타 성적 증빙 서류 일체

5. 성적평가표

성적평가표는 학기 종료 후 관할 출입국사무소로부터 요청이 있을 경우 제출한다.

 

5 장 학점은행제

20 (학점은행제 외국인 연수생 등록) 외국인 등록번호를 취득한 외국인 연수생은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학점은행제에 등록할 수 있다.

학사행정실은 외국인 연수 교육과목이 개설된 후 1개월 이내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종합정보시스템에 외국인 연수생을 등록시켜야 한다.

21 (학점은행제 외국인 연수생 성적보고) 학사행정실은 외국인 연수 교육 종료 후 2주 이내에 담당 교·강사에게 성적평가표 및 성적 증빙서류를 제출받아야 한다.

학사행정실은 외국인 연수 교육 종료 후 1개월 이내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종합정보시스템에 연수생 성적을 보고하여야 한다.

22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학위신청) 학사행정실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종합정보시스템에 연수생의 학습자 등록과 학점인정신청 및 학위신청을 할 수 있다.

학습자등록과 학점인정신청은 1, 4, 7, 10월에 할 수 있고, 학위신청은 1월과 7월에 할 수 있다.

23 (·강사의 자격) 외국인 연수 과목 담당 교· 강사는 학점은행제 교· 강사 자격기준에 부합하여야 한다.

외국인 연수 과목 담당 교·강사는 패션디자인 전공자로서 자격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박사학위 취득자 : 강의경력, 실무경력 무관

2. 석사학위 취득자 : 강의경력 2년 이상 또는 실무경력 3년 이상

3. 학사학위 취득자 : 강의경력 4년 이상 또는 실무경력 6년 이상

 

6 장 체류 관리

24 (외국인등록) 연수생은 입국한 날부터 90일 이내에 관할 출입국·외국인청, 출입국·외국인사무소, 출입국·외국인청 출장소장 또는 출입국·외국인사무소 출장소장에게 외국인등록을 해서 외국인등록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25 (외국인 등록사항 변경) 연수생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항이 변경되었을 때에는 14일 이내에 외국인등록사항 변경신고서에 외국인등록증과 여권을 첨부하여 체류지 관할 출입국·외국인청, 출입국·외국인사무소, 출입국·외국인청 출장소장 또는 출입국·외국인사무소 출장소장에게 외국인등록사항 변경 신고를 해야 한다.

26 (체류자격변경) 외국인등록 후 국내에서 합법적으로 체류 중인 장기체류 연수생에 대해서, 체류지 관할 또는 사사다 소재지 관할 출입국 외국인관서장의 자격변경허가를 받아야 한다.

27 (체류기간연장) 학사일정을 고려한 체류 기간이 부여되므로 외국인등록 및 변경, 연장 시 관할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7 장 학업 및 생활지원

28 (학생상담) 연수생의 안정적인 연수 활동을 지원하고 학업 중도이탈을 방지하기 위하여 국제교류센터에서 연수생의 상담을 전담하게 한다.

해당 국제교류센터장은 학생의 연수 생활의 불편을 해소하고 생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상담을 시행하고 별도의 상담일지를 작성하여 관리하며, 필요시 국제교류센터를 통한 개별 및 집단상담 등 전문 상담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운영한다.

국제교류센터는 연수생의 출석 현황, 성적 등 학사자료를 바탕으로 중도탈락 위기에 있는 학생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여 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국제교류센터장은 관할 지방출입국 외국인 관서장이 연수생에 대한 상담 현황 제출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그 현황을 제출하여야 한다.

29 (오리엔테이션) 국제교류센터는 학기 1회 이상 신규 연수생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여야 한다.

오리엔테이션에는 다음 각호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출입국관리법 및 준수사항

2. 교육목표 및 학사 규정과 이에 따른 제반 사항

3. 자격 외 활동 제한에 대한 설명과 시간제 취업 시 불이익 및 범칙금 등에 대한 사항

4. 외국인 연수생 의료보험과 학원 책임보험 설명, 위기관리 및 안전준수사항

5. 연수생 생활 및 기숙사를 포함한 학원시설 이용 정보

6. 질병(코로나 등)에 대한 위험성과 후유증 안내 및 자가격리 등에 대한 사항

7.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30 (취업지원) 국제교류센터장, 전문상담사 및 원장은 연수생이 성공적인 연수과정을 수료한 후에 자국에서 연수관련 분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유학 선호도를 제고하고 기업의 글로벌 인재 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다음 각호와 같이 시행한다.

1. 글로벌 기업의 채용 정보 제공

2. 교외 기관 및 강사를 활용한 취업 컨설팅

3. 각종 취업박람회 및 설명회 관련 정보 제공 및 참가

4. 외국인 연수생의 자국 기업과의 업무 교류 및 취업 교류

31 (시간제취업 불가) 연수생의 영리, 취업활동 및 시간제 취업은 출입국관리법에 의거하여 금지한다.

 

6 장 보험 및 위기관리

32 (의료보험) 연수생에게 보건복지부의 외국인에 대한 건강보험을 포함한 의료보험을 안내하며 의료보험 가입을 권장한다. 또한 유학생상해보험에 가입하도록 하여 연수생의 상해 등 사고시 보험 약관에 따라 치료비를 보상받도록 지원하며, 상해 등 의료사고 발생 시 보험금 청구 업무에 협조한다.

33 (학원책임보험) 연수생은 사사다가 소유, 사용, 관리하는 시설이나, 학원연수업무와 관련된 지역에서 교육과 관련된 우연한 사고로 인한 치료비에 대하여 관련 약관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으며, 관련사고 발생 시 보험금 청구 업무에 협조한다.

34 (위기관리) 연수생의 사적 다툼이나 분쟁이 발생할 경우 사사다의 학칙을 준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사안이 중대하다고 판단될 경우, 사사다 학생상벌규정에 의거 징계처분을 결정할 수 있으며, 강제 출국 등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출입국사무소에 회부할 수 있다.

 

7 장 기타

26 (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출입국관리법 등 관련 법령을 준용하며, 필요한 경우 세부사항은 학장이 따로 정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201214일부터 시행한다.